중국이 코로나19 당시 수많은 국가와 단체로부터 의심과 비판의 목소리를 받았지만 모든 국가와 단체에 대해 직접적인 항의 조치를 행하지는 않았습니다. 허나 호주의 경우에는 달랐는데요, 중국은 호주 수출품목 규제를 통해 중국-호주 무역에서의 주도권, 나아가 양국 관계에서의 주도적인 역할을 쥐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호주 역시 가만히 당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호주’ 하면 석탄과 철광석이 유명하지요. 호주는 중국발 규제에 대한 대응으로 철광석의 가격을 2배로 올리는 등 조치를 취했는데요, 이를 예상한 중국은 호주의 자원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 최근 세계 최대 철광석 광산이 발견된 기니에 접촉해서 독점적 채굴권을 갖는 등 새로운 플랜을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기니의 정치 상황이 급변해 외려 중국이 불리한 위치에 서게 되고, 호주와의 관계는 악화될 대로 악화되어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3년은 시진핑 주석의 3연임이 시작되는 해로, 경제 성장의 압박이 심해 석탄과 같은 자원은 더욱 절실한 상황입니다. 호주와 서방 국가들의 합공에는 여전히 결연히 반대하는 태도를 취하지만, 최근 호주산 석탄 수입 조치를 재개한 것을 보면 호주와 중국 간의 무역 분쟁에서 승자는 결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파트는 자원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기도 하지만 자원을 둘러싼 국제 정세의 중요성 역시 알 수 있습니다. 기니의 정치 상황, 중국의 정치적 결단, 호주의 국내 분위기와 전략적 결정, 그리고 호주의 동맹국가들의 합공 등이 모두 이 상황을 결말짓는 데에 기여했으니까요. 일반적으로 자원은 고갈되거나 존재하거나, 둘 중 하나이지만 이를 둘러싼 정치적 상황은 예측이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변화를 겪습니다.
마지막으로 5장은 좋은 투자를 위한 전략들, 가령 유용한 정보를 파악하는 법, 연결된 사고의 중요성, 기업가치를 판단할 때의 고려 사항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 공부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5장까지 꼼꼼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